Dev/OpenGL
OpenGL method list
ainory
2010. 6. 19. 21:45
wglCreateContext() 랜더링 컨텍스트를 생성한다.
wglDeleteContext() 렌더링 컨텍스트를 삭제한다.
wglMakeCurrent() 현재 렌더링 컨텍스트를 설정한다.
wglGetProcAddress() 확장함수 포인터를 리턴한다.
wglUseFontBitmaps() 현재 선택된 GDI폰트에 대해 오픈gl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
wglUseFontOutlines() 현재의 외각선 글꼴과 각 글리프들에 대한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
-glut
glutTimerFunc() 지정된 시간후에 지정된 함수를 한번 호출한다. 다시 호출하려면 다시 이 함수를 호출해야한다.
-픽셀형식
ChoosePixelFormat() 가장 근접한 픽셀형식을 결정한다.
SetPixelFormat() 픽셀형식을 디바이스 컨텍스트에 설정한다.
-화면출력
ChangeDisplaySetting() 전체화면으로 바꾼다.
SwapBuffers() 후면버퍼를 전면버퍼로 교체
glClear() 화면과 버퍼를 지운다.
glClearColor() 화면 배경 색상을 설정한다.
-그리기
glBegin() 기본도형 그리기를 시작한다.
glEnd() 기본도형 그리기를 마친다.
glVertex[2,3,4][d,f,i,s][v]() 정점을 지정한다.
glColor[3,4][b,d,f,i,s,f]() 색을 지정한다.
-점
glPointSize() 점의 크기를 변경한다.
-선
glLineWidth() 선의 굵기를 변경한다.
glLineStipple() 점선 패턴을 설정한다.
-다각형
glPolygonMode() 전면, 후면의 다각형 그리기방식(점,선,면 그리기)을 설정한다.
glCullFace() 면을 제거한다.
glFrontFace() 전면을 변경한다.
glEdgeFlag() 변을 숨긴다. 정점지정중에 사용한다.
glPolygonStipple() 다각형 패턴설정
-기타 도형그리기
glRectf() 사각형을 그린다.
auxSolidCube() 정육면체를 그린다.
auxSolidSphere() 구를 그린다.
auxSolidTorus() 원환을 그린다.
-스테이트머신
glGetString() OpenGL의 버전, 확장들의 목록을 알아낸다.
glGetBooleanv() GLboolean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
glGetDoublev() GLdouble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
glGetFloatv() GLfloat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
glGetIntegerv() GLint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
glIsEnabled() 기능이 활성화되어있는지 알나낸다.
glEnable()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glDisable() 기능을 비활성화시킨다.
-행렬
glMatrixMode() 현재 행렬을 설정한다.
glLoadIdentity() 현재 행렬을 단위행렬로 만든다.
glLoadMatrix[f,d]() 지정된 행렬을 최상위 행렬스택에 로드한다.
glMultMatrix[f,d]() 현재 행렬과 지정된 행렬을 곱한다.
-스택
glPushAttrib() 현재 설정을 임시 저장한다.
glPopAttrib() 이전 설정을 복원한다.
-조망변환
gluLookAt()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설정한다.
-모델링변환
glRotate[f,d]() 방향 설정
glTranslate[f,d]() 위치 설정
glScale[f,d]() 확대,축소
-투영
glOrtho() 범위가 정해진 직교투영
gluOrtho2D() 범위가 -1~1인 직교투영
glFrustum() 비대칭 절두체 원근투영
gluPerspective() 원근투영
glViewport() 뷰포트를 설정한다.
-셰이딩
glShadeModel() 셰이딩 방식을 설정한다
-조명
glMaterial[f,i,fv,iv]() 표면재질설정
glLight[f,i,fv,iv]() 광원설정
glColorMaterial() 색상추적. glColor로 지정된 색이 재질 속성으로 설정되게 한다.
glLightModel[f,i,fv,iv]() 조명 모델을 설정한다.
glNormal3[b,d,f,i,s]() 정규화된 법선벡터를 설정한다.
-혼합
glBlendFunc() 원본과 대상의 혼합을 설정
-깊이
glDepthMask() 깊이 버퍼모드(읽기전용, 쓰기)를 설정한다.
-비트맵
glRasterPos[2,3,4][s,i,f,d]() 비트맵이나 이미지가 그려질 위치를 설정한다. 좌측하단부터 그린다.
glBitmap() 비트맵을 그린다.
glDrawPixels() 픽셀맵을 그린다.
glReadPixels() 화면에서 픽셀을 읽어온다.
glCopyPixels() 화면 데이터를 복사한다.
glPixelZoom() 이미지를 확대, 축소, 뒤집는다.
glPixelStorei() 픽셀 저장방식을 설정한다.
auxDIBImageLoad() DIB이미지를 로드한다.
AUX_RGBImageRec auxDIBImageLoad로 로드된 이미지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체
-텍스쳐
glGenTextures() 텍스쳐 이름을 생성한다.
glBindTexture() 텍스쳐 이름을 텍스쳐 데이터와 연결한다.
glTexParameter[f,i,fv,iv]() 텍스쳐의 필터링방식을 설정한다.
glTexEnvi() 텍스쳐가 입혀질때 텍스쳐의 색상들과 기존의 픽셀 색상들과의 관계를 설정한다.
glTexImage2D() 2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
glTexImage1D() 1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
glTexCoord2[f,fv]() 텍스쳐 좌표를 설정한다.
gluBuild2DMipmaps() 밉맵을 자동생성 한다.
glTexGen[d,f,i,v,fv,iv]() 텍스쳐 좌표들을 자동적으로 생성한다.
-다중 텍스쳐링
PFNGLMULTITEXCOORD2FARBPROC glMultiTexCoord2fARB 다중텍스쳐링을 위한 텍스트 좌표를 지정한다. (함수포인터를 얻어서 사용)
PFNGLACTIVETEXTUREARBPROC glActiveTextureARB 텍스쳐 단위를 설정한다. (함수포인터를 얻어서 사용)
PFNGLCLIENTACTIVETEXTUREARBPROC glClientActiveTextureARB 정점 배열을 위한 텍스쳐 단위를 활성화한다. (함수포인터를 얻어서 사용)
-디스플레이 리스트
glGenLists() 지정된 개수의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
glIsList() 목록이름의 유효여부를 알아낸다.
glNewList() 디스플레이 리스트의 명령기록을 시작한다.
glEndList() 디스플레이 리스트의 명령기록을 끝낸다.
glCallList() 디스플레이 리스트을 실행한다.
glCallLists() 여러개의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실행한다.
glListName() 지정된 위치부터 명령을 실행한다.
glDeleteLists()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해제한다.
glListBase()
-정점배열
glEnableClientState() 정점배열을 활성화한다.
glDisableClientState() 정점배열을 비활성화한다.
glColorPointer() 색상배열을 사용한다
glEdgeFlagPointer() 가장자리 플래그들의 배열을 지정한다.
glIndexPointer() 팔레트 모드에서 색상색인들을 담은 배열을 지정한다.
glNormalPointer() 각 정점의 법선벡터를 담은 배열을 지정한다.
glTexCoordPointer() 각 정점의 텍스쳐 좌표들을 담은 배열을 지정한다.
glVertexPointer() 정점의 위치 좌표들을 담은 배열을 지정한다.
glDrawArrays() 현재 활성화된 배열의 각 정점들을 차례로 사용해서 지정된 기본도형을 그린다.
glDrawElements() 색인배열을 이용하여 임의의 원소들을 임의의 순서대로 사용하여 기본도형을 그린다.
glDrawRangeElements() 색인배열의 특정 범위만 사용하여 기본도형을 그린다.
glArrayElement() 정점배열의 특정한 하나의 원소만 사용하도록 한다.
PFNGLLOCKARRAYSEXTPROC glLockArraysEXT 배열을 잠근다. (함수포인터를 얻어서 사용.)
PFNGLUNLOCKARRAYSEXTPROC glUnlockArraysEXT 배열 잠금을 해제한다. (함수포인터를 얻어서 사용.)